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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를 활용한 전시에 대한 연구
안지숙 (curator) 조회수:743 210.121.137.7
2021-08-30 15:01:45

아카이브를 활용한 전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rchive-Based Exhibitions

안지숙 (An, ji sook,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요약

예술분야에서 아카이브는 1996년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1930 - 2004)의‘아카이브 열병(Archive Fever)’을 시작으로 2004년 할 포스터(Hal Foster, 1955 - )의‘아카이브 충동(Archive Impulse)’, 2008년 오쿠이 엔위저(Okwui Enewzor, 1963 - 2019)의《아카이브 열병: 현대미술의 도큐먼트 사용 Archive Fever: Photography Between History and the Monument》(뉴욕 국제사진센터 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 Museum)까지 이어지며 20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경우 2007년 인사미술공간 아카이브를 시작으로 2008년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 설립되며 자료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그리고 2013년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연구센터가 설립되면서 아트 아카이브가 중요하게 다뤄지기 시작했고 현대미술 전시에서 아카이브가 전면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과거 전시의 경우 아카이브는 연대기적 나열이나 객관적 증거, 교육의 목적으로만 활용되었다. 동시대 전시에서는 아카이브가 하나의 작품으로 다뤄지며 작품이나 전시 재연을 위한 가이드 혹은 체험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등장한다. 이 논문은 변화된 시각예술분야의 ‘아카이브 전시’에 주목해 동시대 아카이브 전시의 특징과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는 엘 리시츠키(El Lissitzky)의 《추상적 캐비넷 Cabinet of Abstract Art》(하노버 란데스 뮤제움 Hanovnoversches Landesmuseum, 1926)과 오쿠이 엔위저의《아카이브 열병: 현대미술의 도큐먼트 사용 Archive Fever: Photography Between History and the Monument》(뉴욕 국제사진센터 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 Museum, 2008) 분석을 통해 아카이브 전시의 선례를 살펴본다. 이후 동시대 아카이브 전시를 통해 변화된 아카이브 전시의 특징을 알아본다. 국내 전시로는 아카이브 붐을 일으킨《다음 문장을 읽으시오》(일민미술관, 2014)부터《X:1990년대 한국미술》(서울시립미술관, 2016),《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일민미술관, 2017), 《do it 두잇》(일민미술관, 2017), 《픽션툴: 아티스트 퍼블리싱과 능동적 아카이브》(인사미술공간, 2018)을 살펴본다. 국외 전시로는 아카이브를 토대로 과거 전시를 재연한 《태도가 형식이 될 때 When Attitudes Becomes Form》(프라다 파운데이션 Fondazione Prada, 2013),《지구의 마법사들 Magiciens de la Terre》(퐁피두 센터 Center Pompidou, 2014)를 살펴본다. 아카이브 전시는 비역사적인 전시로서 ‘1. 작품으로서의 아카이브’, ‘2. 내러티브를 생성하는 아카이브’, ‘3.재창조 소스로서의 아카이브’라는 3가지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특징은 전시의 메타비평이나 유희 툴로 활용되어 과거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시각을 모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 거의 모든 것이 축적되고 기록되는 시대에 아카이브 전시는 시대에 조응하는 전시 방법론이다. 아카이브는 점점 증가할 것이며, 매체 또한 다변화될 것이다. 변화된 아카이브 전시를 시작으로 우리는 이러한 변화 흐름을 주시하며 아카이브를 바라보는 사고의 틀도 변화시켜야 한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현재를 진단해야 할 것이다.
목차more
Ⅰ. 서 론 1
Ⅱ. 아카이브와 현대미술 6
1. 아카이브 열풍과 큐레이팅 6
2. 아카이브 전시의 등장 배경과 범위 8
1) 아카이브 전시의 등장 배경 8
2) 아카이브 전시의 범위 12
3. 주요 미술사적 전례 14
1) 엘 리시츠키(El Lissitzky), < 추상적 캐비넷 Cabinet of Abstract Art > (1926) 15
2) 오쿠이 엔위저(Okwui Enewzor), < 아카이브 열병: 현대미술의 도큐먼트 사용 > (2008) 16
Ⅲ. 전시 분석: 작품으로 변모하는 아카이브 25
1. 국내전시사례 25
1) < 다음 문장을 읽으시오: 인문학 박물관 아카이브 전시 > (2014) 25
2) < 우주생활-NASA 기록 이미지들 > (2015) 29
3) < X: 1990년대 한국미술 > (2016) 32
4) < do it, 두잇 > (2017) 36
5) < 공동의 리듬, 공동의 몸 > (2015) 40
6) < 픽션 툴: 아티스트 퍼블리싱과 능동적 아카이브 > (2018) 43
2. 국외 전시 사례 47
1) < 태도가 형식이 될 때 When Attitudes Becomes Form > (2013) 47
2) < 지구의 마법사 Magiciens de la Terre > (2014) 53
Ⅳ. 아카이브 전시의 의의와 가능성 59
1. 아카이브 전시의 의의 59
2. 아카이브 전시의 방향성 60
1) 메타 비평으로서의 아카이브 전시 61
2) 유희 도구로서의 아카이브 전시 62
Ⅴ. 결론 64
참 고 문 헌 66
ABSTRACT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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