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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템포러리 아트 진흥을 위한 문화예술정책: 싱가포르 사례연구
윤정실 (curator) 조회수:399 210.121.137.7
2021-08-30 14:57:08

 

 

컨템포러리 아트 진흥을 위한 문화예술정책: 싱가포르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Cultural Policy for Contemporary Art in Singapore

윤정실 (Yoon, Jeongsil,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 발행기관 동덕여자대학교
  • 지도교수 양지연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9.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원문페이지 232
  • 파일정보 pdf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dongduk/00000010700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동덕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more
오늘날 컨템포러리 아트는 많은 국가에서 도시 경제의 활성화와 국제도시로서의 이미지 증진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진흥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부의 노력은 전통적 예술도시 뿐 아니라 기존에 예술도시로 알려지지 않은 지역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아시아 곳곳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그동안 문화예술의 불모지로 인식되었던 싱가포르는 최근 10여 년간 추진된 문화예술정책을 통해 컨템포러리 아트 진흥을 위한 전략과 다방면의 정책 사업이 수행되었고, 이에 따라 빠르게 동남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의 중심지로 부상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싱가포르의 사례를 통해 한 국가의 문화예술정책이 시각예술계를 형성하고 성장시키는데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싱가포르의 문화예술정책, 특히 컨템포러리 아트 정책이 어떠한 맥락에서 형성되고 변동과정을 거쳤는지, 그리고 이것이 싱가포르 컨템포러리 아트계의 인프라와 컨텐츠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질적 사례연구하였다. 그리고 컨템포러리 아트계의 형성과 성장 과정에서 정부의 정책이 어떻게 작동했으며, 그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지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가 주도의 컨템포러리 아트 진흥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연구의 배경이 되는 문화예술정책의 주요 흐름을 검토하였다. 문화예술을 통한 경제적 효과를 추구하는 정책적 접근은 1980년대에 부상하였으며, 2000년대를 통해 창조산업 정책의 일환으로 적극 실행되었다. 이후 2010년을 전후로 세계적으로 사회통합이 국가적 의제로 부상하면서, 문화예술정책은 사회정책의 차원에서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는 수단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렇듯, 문화예술정책에 있어 예술의 내재적 가치와 성장을 넘어, 사회적·경제적 의제와 목적에 예속되는 예술의 효과에 주목하는 관점이 두드러지면서 여러 학자, 예술가들에 의해 1980년대 이후의 문화예술정책은 컨템포러리 아트를 도구화한다는 비난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경향은 지속되고 있으며, 2000년대 이후 컨템포러리 아트 부문은 정책적 차원에서 창조산업, 컨템포러리 아트관광, 시각예술교육의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경제적, 사회적 기여도를 인정받고 있다. 한편, 그동안 정부 중심의 하향식 접근방법을 통해 추진해오던 문화예술진흥 정책 추진체계가 한계를 보이면서, 컨템포러리 아트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협력적 문화예술정책 거버넌스의 중요성이 부상했다. 그 결과 오늘날 컨템포러리 아트의 진흥은 정부 주도보다는 정부, 시민사회, 민간부문 간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한 장기적이고 쌍방향적인 정책 거버넌스를 통해 수립되고 추진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세계 여러 나라에서 문화예술정책의 형성에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중요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싱가포르는 동서교통의 요충지이자 동남아시아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중계무역항의 역할을 통해 성장한 작은 도시 국가이다. 1965년 말레이연방으로부터 분리 독립한 이후 강력한 사회민주주의 정부를 중심으로 급속한 경제적 번영을 이루었고, 다문화·다인종 사회의 이점과 갈등 요소를 모두 내포하고 있으며, 경제최우선주의 실용주의적 정책 기조로 인해 시각예술에 대한 국가적 관심과 기반은 매우 취약했던 국가이다. 2000년대 이후 급변하는 세계 경제로 인해 새로운 경제 성장 엔진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서 싱가포르는 국제적 동향에 발맞추어 문화예술의 경제적 가치에 주목하고, 1989년 최초로 국가적 차원의 문화예술정책인 <문화예술자문위원회 보고서 : The Report of ACCA>를 수립하였다. 이후 2000년대를 관통하는 문화예술정책인 <르네상스 시티 프로젝트>를 수립하여 세계적인 문화도시 건설을 위한 정책이 광범위하게 추진되었고, 특히 2008년부터 적용된 <르네상스 시티 플랜 III : RCP III>을 통해 정부 주도의 컨템포러리 아트 진흥이 본격화 되었다. 그 결과 싱가포르는 최근 10여 년간 시각예술 생태계를 이루는 다양한 인프라와 컨텐츠를 구축하였고, 자유무역항이자 국제적 다문화 도시로서의 특성과 동남아시아 시각예술에 대한 관심이 부상하는 시기적 상황을 기반으로, 동남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의 중심지이자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예술도시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는 매우 빠른 기간 내에 이루어진 괄목할 만한 변화이자 성과이나, 정부 주도의 컨템포러리 진흥 정책이 갖는 한계와 현안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싱가포르의 사례는 단기간에 정부 주도의 집중적인 정책·지원을 통해 컨템포러리 아트계가 형성되고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 배경과 과정, 면면을 파악하고, 이것이 가질 수 있는 성과와 한계를 한 국가가 처한 고유한 맥락에서 이해하는데 통찰력을 줄 수 있는 사례이다. 본 연구는 싱가포르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컨템포러리 아트 진흥정책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국내 시각예술계의 현황과 세계적인 동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고유성과 차별성을 부각하는 중장기 계획의 수립은 국가의 예술 성장과 경쟁력을 증진시킨다. 둘째, 시각예술계의 성장을 위한 정부 부처 및 에이전시 간의 긴밀한 협력은 시각예술계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셋째, 진정한 협력적 문화예술정책 거버넌스란 단순히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이 아닌, 정책형성을 결정하는 정부 관료들의 컨템포러리 아트 생태계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식견을 바탕으로 이들의 니즈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넷째, 예술은 타 부문과 달리 시간성을 바탕으로 유기적으로 발전하여 비가시적이고 장기적으로 성장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에 예술의 지속적인 성장에 필요한 필수적인 자생적 성장을 위한 정부의 장기적, 지속적 관점이 필요하다. 다섯째, 인재 양성은 컨템포러리 아트계의 지속가능성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는 성과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문화예술계의 특성과 현재에도 진행 중인 컨템포러리 아트의 속성을 고려할 때, 불과 10여 년간 급속도로 전개된 싱가포르 컨템포러리 아트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전반적인 평가를 내리기 힘들다는 점과 싱가포르라는 특수한 사례만을 다루고 있어 연구 내용의 일반화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의 불모지’에서 ‘컨템포러리 아트의 지형을 바꿀 세계 12개 도시’의 하나로 급부상한 싱가포르의 사례를 그동안 국내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학제 간의 연구를 통해 국가 주도의 문화예술정책이 컨템포러리 아트계의 형성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것이 갖는 함의를 모색했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주제어: 싱가포르 문화예술정책, 창조산업, 싱가포르 컨템포러리 아트, 컨템포러리 아트 진흥 정책, 문화예술정책 거버넌스, 시각예술 생태계
목차more
Ⅰ. 서 론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 3
3. 연구 내용 5

Ⅱ. 이론적 배경

1. 문화예술정책의 흐름 6
1) 전후 문화경제의 대두와 전개 6
2) 2000년 이후 문화예술정책의 전개 양상 11
2. 문화예술정책과 컨템포러리 아트의 진흥 20
1) 컨템포러리 아트의 정의와 문화예술정책의 흐름 20
2) 2000년 이후 컨템포러리 아트의 발전 양상 23
3) 컨템포러리 아트의 지속적인 성장과 협력적 거버넌스 36

Ⅲ. 연구 방법 43

1. 질적 사례연구 43
2. 자료 수집과 절차 45
3. 자료 분석 49
4. 정책 산출 및 변동 모형 50

Ⅳ. 싱가포르 문화예술정책의 맥락 56

1. 역사 및 사회적 조건 56
2. 경제적 조건과 창조산업 63
3. 대중정치 행태 72
4. 정부 기구 및 엘리트 행태 77

V. 싱가포르 문화예술정책과 컨템포러리 아트 84

1. 문화예술정책과 주무부처의 변동 과정 84
1) 문화예술정책의 흐름과 주요 내용 84
2) 문화예술 주무부처의 발전 과정과 특징 99
2. <르네상스 시티 플랜 III> 이전(1989-2007년) 107
1) 문화예술정책의 성과와 한계 107
2) 싱가포르 시각예술계의 형성과 컨템포러리 아트 121
3. <르네상스 시티 플랜 III> 이후(2008년 이후) 127
1) 컨템포러리 아트 진흥을 위한 비전과 전략 127
2) 컨템포러리 아트의 발전 양상 130
3) 문화예술정책 거버넌스의 흐름과 협력적 문화예술정책 거버넌스 142
4. 싱가포르 문화예술정책의 성과 및 한계 150
1) 싱가포르 문화예술정책의 특징 150
2) 싱가포르 문화예술정책의 성과와 한계 153
3) 컨템포러리 아트 진흥 정책의 시사점 182

ⅤI. 결론 186
1. 연구 결과 요약 18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87

참 고 문 헌 189


<부 록 I> 심층면담 가이드 [정부 부문] 216
<부 록 II> 심층면담 가이드 [영리 부문] 217
<부 록 III> 심층면담 가이드 [비영리 부문] 219
<부 록 IV> 심층면담 가이드 [개인] 220

ABSTRACT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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