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부 > 졸업시험 시행내규

졸업시험 시행내규

큐레이터학과 졸업시험 시행내규

●제 2조 (자격)

① 큐레이터학과 전공 학생으로서 8학기 이상을 등록하여야 한다. (2016학번 이후)
단, 편입생은 해당 학기까지 6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② 복수전공 학생은 해당 학기까지 취득학점과 신청학점의 누계가 42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③ 조기졸업 예정자의 경우, 6학기 이상 재학중이며 졸업시험을 제외한 조기졸업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④ 졸업시험 교과목을 이수한 뒤, 졸업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해당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했을 경우, 사유서를 작성한 뒤 해당과목 담당교수에게 확인받아야 한다. (단, 2020년 시험부터 적용함)

⑤ 졸업시험 *응시 신청기간 내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는 졸업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제 3조 (졸업시험 교과목 및 방법) <2021-후기 졸업대상자부터 적용됨>

①졸업시험 교과목은 다음과 같은 전공 교과목으로 한다.

1. 미술관교육의 이론과 실제
2. 영상매체미술론
3. 한국근·현대미술사

②각 교과목은 강의를 담당한 전임 교수가 출제한다.

③졸업시험 실시 안내는 학과 게시판에 공지하고, 이때 출제 교수는 담당 교과목별 문제 출제범위를 제시한다.

④졸업시험 응시 대상자는 공지한 기간 내에 학과사무실에서 취득학점 현황표를 제출하고 시험을 신청하여야 한다.

⑤응시 대상자 중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는 공지한 기간 내에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홈페이지'.(http://www.q-net.or.kr)에서 발급하는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⑥졸업시험은 매 학기 1회 실시하며, 졸업시험일자는 아래와 같이 하되 학기별로 일정을 변경할 수 있다.

1학기 2학기
일자 매년 5월 첫째주 수요일 매년 11월 첫째주 수요일
시간 과목당 50분씩, 총 150분 과목당 50분씩, 총 150분

⑦졸업시험 평가 결과는 시험 후 일주일 내에 학과 게시판에 공지한다.

⑧졸업시험 불합격자는 해당 학기에 과락 과목 및 점수가 낮은 과목에 한하여 1회 재응시할 수 있다.

●제 4조(합격 기준)

①졸업시험 성적은 교과목별 100점 만점으로 하고, 각 교과목별 40점 이상이면서 동시에 전 교과목의 평균 성적이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으로 한다.

②졸업시험 시 부정행위자는 전 교과목 성적을 무효로 하며, 시험에 합격 후 부정행위가 적발 되었을 시 합격을 취소할 수 있다.

③합격하지 못하는 경우 학칙 제 40조에 따라 수료 처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