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원 > 교과과정

교과과정

구분 과목명
공통 미술사 방법론

전시기획이론 및 실습

인턴십

선택 전시기획 미술이론 미술관학·미술경영
전시기획이론 및 실습

전시사 연구

미디어테크놀로지와 전시기획

큐레토리얼 세미나

미술사 방법론

작품분석 및 비평

작가론연구

한국근·현대미술론

동시대미술론

미술비평 세미나

시각문화연구 세미나

예술사회학

미학 세미나

미술과 커뮤니케이션

박물관·미술관학 연구

미술관교육과 커뮤니티

미술경영론

아트마케팅

미술시장연구

미술품 가치평가와 감정

미술행정 및 정책 세미나

문화재정과 재원조성

기본 논문세미나Ⅰ(연구방법론)

논문세미나 Ⅱ(개별연구/프로젝트 지도)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시간 교과목 해설
공통 - 석박사 GCU0013 인턴십(Internship) 구분 : 공통 - 석박사 학수번호 : GCU0013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국·공립미술관, 상업갤러리, 비영리 전시 공간 등은 모두 각각의 특수한 성격을 띠면서 미술, 문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 들 중 선택된 한 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업무를 파악하고, 자신의 관점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 등에 관해 모색할 기회를 갖는다. 3학점 3시간 국·공립미술관, 상업갤러리, 비영리 전시 공간 등은 모두 각각의 특수한 성격을 띠면서 미술, 문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 들 중 선택된 한 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업무를 파악하고, 자신의 관점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 등에 관해 모색할 기회를 갖는다.
공통 - 석박사 GCU0017 전시기획이론 및 실습(Exhibition Development: Theory and Practice) 구분 : 공통 - 석박사 학수번호 : GCU0017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전시의 다양한 유형학과 전시공간의 효과적 분할 및 활용, 효율적인 관람 동선 등 전시의 모든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제 문제들을 포괄하는 전시이론 및 현장학습, 그리고 가상 전시를 기획, 실행해보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적 지식을 습득한다. 3학점 3시간 전시의 다양한 유형학과 전시공간의 효과적 분할 및 활용, 효율적인 관람 동선 등 전시의 모든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제 문제들을 포괄하는 전시이론 및 현장학습, 그리고 가상 전시를 기획, 실행해보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적 지식을 습득한다.
공통 - 석박사 GCU0015 미술사방법론(Methodology of Art History) 구분 : 공통 - 석박사 학수번호 : GCU0015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가와 미술작품의 미학적 효과와 사회적 영향력 등을 포함하여 미술의 인문적 의미에 대한 여러 학문 영역에서의 연구 성과들을 검토하고 미술사 연구에 필요한 주요한 방법론들을 비평적으로 논의한다. 3학점 3시간 미술가와 미술작품의 미학적 효과와 사회적 영향력 등을 포함하여 미술의 인문적 의미에 대한 여러 학문 영역에서의 연구 성과들을 검토하고 미술사 연구에 필요한 주요한 방법론들을 비평적으로 논의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0 작품분석및비평(Analysis and Criticism of Art Object)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0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사적 연대기를 중심으로 한 역사비평, 사실주의의 근간이 되는 기술적 비평, 이데올로기 비평, 형식주의 비평 등, 다양한 작품 접근방식과 이해방식에 관해 논하고 자신의 주관이 개입된 보다 총체적인 비평론에 접근한다. 3학점 3시간 미술사적 연대기를 중심으로 한 역사비평, 사실주의의 근간이 되는 기술적 비평, 이데올로기 비평, 형식주의 비평 등, 다양한 작품 접근방식과 이해방식에 관해 논하고 자신의 주관이 개입된 보다 총체적인 비평론에 접근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1 미술과커뮤니케이션(Art and Communication)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1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이 현대사회에서 갖는 소통기능과 문제점, 미술기관의 소통 기능에 대해 논의한다. 3학점 3시간 미술이 현대사회에서 갖는 소통기능과 문제점, 미술기관의 소통 기능에 대해 논의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2 전시사 연구 (Study on Exhibition History and Theories)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2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상황에 따라 시사적인 의미가 있거나 현장에서 중요한 전시 및 이벤트 등을 선별하여 분석하고, 이에 관련된 큐레이터나 이론가, 작가들을 초청하여 토론하고 보고서를 제출한다. 3학점 3시간 상황에 따라 시사적인 의미가 있거나 현장에서 중요한 전시 및 이벤트 등을 선별하여 분석하고, 이에 관련된 큐레이터나 이론가, 작가들을 초청하여 토론하고 보고서를 제출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3 아트마케팅(Theory and Practice of Art Marketing)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3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수요자 지향적 관점에서 미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관객을 개발하며, 재원을 확보, 분배하는 전략을 모색하고, 보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사전, 사후 시장조사에 이르기까지 전략적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과 이론을 검토한다. 3학점 3시간 수요자 지향적 관점에서 미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관객을 개발하며, 재원을 확보, 분배하는 전략을 모색하고, 보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사전, 사후 시장조사에 이르기까지 전략적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과 이론을 검토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4 문화재정과재원조성(Cultural Finance and Fund- raising)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4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기관의 재정구조 및 공공/민간 문화재원을 이해하고 미술기관의 운영과 프로그램 실현에 필수적인 재원의 효과적인 조성 전략과 기법을 모색한다. 이에 관해 선진 미술관이나 단체들의 사례연구와 실습을 통해 심층적이고 실제적으로 살펴본다. 3학점 3시간 미술기관의 재정구조 및 공공/민간 문화재원을 이해하고 미술기관의 운영과 프로그램 실현에 필수적인 재원의 효과적인 조성 전략과 기법을 모색한다. 이에 관해 선진 미술관이나 단체들의 사례연구와 실습을 통해 심층적이고 실제적으로 살펴본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5 미술행정및정책세미나(Art Administration and Public Art Policy)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5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문화행정과 정책의 역사 및 이론을 살펴보고, 문화선진국들의 사례를 통해 우리의 현실에 맞는 예술 행정적 체계 및 정책의 방향성을 심도있게 모색해본다. 주요 문화예술관련 법규와 그 적용 및 관련 이슈들을 폭넓게 다루며, 문화행정 기관 견학 및 관련자를 초청하여 토론한다. 3학점 3시간 문화행정과 정책의 역사 및 이론을 살펴보고, 문화선진국들의 사례를 통해 우리의 현실에 맞는 예술 행정적 체계 및 정책의 방향성을 심도있게 모색해본다. 주요 문화예술관련 법규와 그 적용 및 관련 이슈들을 폭넓게 다루며, 문화행정 기관 견학 및 관련자를 초청하여 토론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6 동시대미술론 (Contemporary Art Theory)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6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과 테크놀로지, 미술과 역사, 미술과 시장, 미술과 정치, 권력 등, 미술이 자양분을 취하고 있는 동시대의 모든 영역들 안에서 미술의 현주소를 재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21세기 미술의 향방을 진단하고 분석해 본다. 3학점 3시간 미술과 테크놀로지, 미술과 역사, 미술과 시장, 미술과 정치, 권력 등, 미술이 자양분을 취하고 있는 동시대의 모든 영역들 안에서 미술의 현주소를 재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21세기 미술의 향방을 진단하고 분석해 본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7 미술비평세미나(Art Criticism Seminar)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7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역사적비평, 기술적 비평, 형식주의 비평 등, 기존의 다양한 작품 접근방식을 그 작품을 잉태한 사회적 시대적 조건과 더불어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실천적인 비평의 전략들에 관해 논의한다. 3학점 3시간 역사적비평, 기술적 비평, 형식주의 비평 등, 기존의 다양한 작품 접근방식을 그 작품을 잉태한 사회적 시대적 조건과 더불어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실천적인 비평의 전략들에 관해 논의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37 미학 세미나 (Seminar in Aesthetics)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37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고전고대부터 동시대 미술에 이르는 조형예술을 대상으로 미학적인 해석과 비평적 판단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미술, 철학, 사회의 총체적인 관계를 조망하고 조형예술의 인문적 함의를 깊이 있게 연구한다. 3학점 3시간 고전고대부터 동시대 미술에 이르는 조형예술을 대상으로 미학적인 해석과 비평적 판단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미술, 철학, 사회의 총체적인 관계를 조망하고 조형예술의 인문적 함의를 깊이 있게 연구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19 미술경영론(Fundamentals of Arts Management)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19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관, 갤러리, 경매회사 등 미술기관의 경영구조를 살펴보고, 미술경영학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미술기관 및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기획, 관리, 집행,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한다. 3학점 3시간 미술관, 갤러리, 경매회사 등 미술기관의 경영구조를 살펴보고, 미술경영학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미술기관 및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기획, 관리, 집행,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21 예술사회학(Sociology of Art in Mass Society)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21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전자정보 시대의 새로운 관객의 문제, 문화생산과 소비의 문제, 국가권력과 예술 헤게모니의 문제, 대규모 국제행사 및 미술관 및 갤러리 등 미술기관들의 새로운 환경 적응 문제 등 달라진 대중적 환경 하에서의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3학점 3시간 전자정보 시대의 새로운 관객의 문제, 문화생산과 소비의 문제, 국가권력과 예술 헤게모니의 문제, 대규모 국제행사 및 미술관 및 갤러리 등 미술기관들의 새로운 환경 적응 문제 등 달라진 대중적 환경 하에서의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23 작가론연구(Study on Artists)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23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작가나 창작 그룹, 혹은 서로 연관 있는 큐레이터들을 초대하고, 사전적인 자료 및 정보연구를 통해 이들의 예술과 사상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새로운 큐레이터쉽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참조한다. 3학점 3시간 작가나 창작 그룹, 혹은 서로 연관 있는 큐레이터들을 초대하고, 사전적인 자료 및 정보연구를 통해 이들의 예술과 사상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새로운 큐레이터쉽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참조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26 논문세미나Ⅰ(Thesis and Research MethodsⅠ)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26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작성에 요구되는 개괄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학술연구자로서 필요한 기초적 방법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단계별 활동을 익힌다. 3학점 3시간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작성에 요구되는 개괄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학술연구자로서 필요한 기초적 방법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단계별 활동을 익힌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27 논문세미나Ⅱ(Thesis and Research MethodsⅡ)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27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작성에 요구되는 심층적인 주제를 다룬다. 연구 주제 설정을 비롯하여 연구계획서 작성, 주석의 작성, 단락의 구성, 참고문헌 표기법 등 실제적인 논문 작성법을 익히며 소논문을 작성한다. 3학점 3시간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작성에 요구되는 심층적인 주제를 다룬다. 연구 주제 설정을 비롯하여 연구계획서 작성, 주석의 작성, 단락의 구성, 참고문헌 표기법 등 실제적인 논문 작성법을 익히며 소논문을 작성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24 시각문화연구세미나 (Seminar in Visual Culture Studies)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24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오늘날의 미술은 협소한 순수예술의 범주를 벗어나 다양한 예술 장르와 문화적 상호 교류등과 융합되면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시각문화'의 개념을 융복합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비평적 사고력을 기른다. 3학점 3시간 오늘날의 미술은 협소한 순수예술의 범주를 벗어나 다양한 예술 장르와 문화적 상호 교류등과 융합되면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시각문화'의 개념을 융복합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비평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31 미술시장연구(Study on Art Market)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31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관과 갤러리, 경매회사, 컬렉터, 작가 등 미술시장 구조를 이루고 있는 주체들의 활동과 관계를 이해하고 심층적인 예술품 소비의 창출 및 관리, 미술품 가격 등에 관해 다룬다. 3학점 3시간 미술관과 갤러리, 경매회사, 컬렉터, 작가 등 미술시장 구조를 이루고 있는 주체들의 활동과 관계를 이해하고 심층적인 예술품 소비의 창출 및 관리, 미술품 가격 등에 관해 다룬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25 한국근·현대미술론(Modern and Contemporary Art in Korea)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25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서구와 일본의 다양한 미술운동의 흐름을 추적하고 이 같은 경향들이 한국의 근현대미술에 미친 영향을 검증하면서, 한국미술의 정체성과 향방을 미술사적 관점에서 조망해 본다. 3학점 3시간 서구와 일본의 다양한 미술운동의 흐름을 추적하고 이 같은 경향들이 한국의 근현대미술에 미친 영향을 검증하면서, 한국미술의 정체성과 향방을 미술사적 관점에서 조망해 본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29 미디어테크놀로지와 전시기획(Media Technology and Curating))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29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비디오, 전자 사운드, 스마트폰 등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해 변모하는 미술의 형식과 그에 따른 전시기획의 실험적 가능성을 점검한다. 이를 위해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국내외 전시기획 사례를 분석하고, 디스플레이와 홍보 등 전시기획 실무에서의 다양한 기술적 경향과 방법 등을 탐구한다. 3학점 3시간 비디오, 전자 사운드, 스마트폰 등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해 변모하는 미술의 형식과 그에 따른 전시기획의 실험적 가능성을 점검한다. 이를 위해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국내외 전시기획 사례를 분석하고, 디스플레이와 홍보 등 전시기획 실무에서의 다양한 기술적 경향과 방법 등을 탐구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30 미술관교육과커뮤니티(Museum Education and Community)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30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방법론과 실제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미술관 관람층의 연구 및 분석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유형,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매체를 통한 교재개발 등, 미술관의 사회교육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반 문제들을 다룬다. 3학점 3시간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방법론과 실제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미술관 관람층의 연구 및 분석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유형,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매체를 통한 교재개발 등, 미술관의 사회교육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반 문제들을 다룬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31 미술시장연구(Study on Art Market)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31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관과 갤러리, 경매회사, 컬렉터, 작가 등 미술시장 구조를 이루고 있는 주체들의 활동과 관계를 이해하고 심층적인 예술품 소비의 창출 및 관리, 미술품 가격 등에 관해 다룬다. 3학점 3시간 미술관과 갤러리, 경매회사, 컬렉터, 작가 등 미술시장 구조를 이루고 있는 주체들의 활동과 관계를 이해하고 심층적인 예술품 소비의 창출 및 관리, 미술품 가격 등에 관해 다룬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32 박물관·미술관학연구(Seminar in Museum Studies)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32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박물관 미술관학의 이론적 논의와 실무적 방법론을 역사적이고 현재적인 관점에서 연구한다. 박물관 미술관의 개념, 역사, 담론, 유형을 검토하고, 이를 현대 사회에서의 박물관 미술관의 역할과 실천적인 기능의 측면에서 고찰한다. 3학점 3시간 박물관 미술관학의 이론적 논의와 실무적 방법론을 역사적이고 현재적인 관점에서 연구한다. 박물관 미술관의 개념, 역사, 담론, 유형을 검토하고, 이를 현대 사회에서의 박물관 미술관의 역할과 실천적인 기능의 측면에서 고찰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34 큐레토리얼세미나(Curatorial Seminar)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34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동시대 국내외의 큐레토리얼 담론과 실천 사례를 검토하는 한편, 학제간·사회영역간 새로운 형태의 협력과 연구체계를 탐구한다. 3학점 3시간 동시대 국내외의 큐레토리얼 담론과 실천 사례를 검토하는 한편, 학제간·사회영역간 새로운 형태의 협력과 연구체계를 탐구한다.
전공선택-석박사 GCU1235 미술품 가치평가와 감정 (Art Object Valuation & Appraisal) 구분 : 전공선택-석박사 학수번호 : GCU1235 학점 : 3학점 시간 : 3시간 : 미술품을 리서치·분석하여 가치평가하는 원리와 방법을 이론적·실무적으로 이해하고, 미술품 감정평가의 윤리와 역할을 검토한다. 3학점 3시간 미술품을 리서치·분석하여 가치평가하는 원리와 방법을 이론적·실무적으로 이해하고, 미술품 감정평가의 윤리와 역할을 검토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