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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 아트페어의 태동과 현황 연구
김선일 (curator) 조회수:411 210.121.137.7
2018-05-30 16:10:35

위성 아트페어의 태동과 현황 연구

김선일 (Kim, Sunil,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 발행기관동덕여자대학교
  • 지도교수 : 심상용
  • 발행년도 : 2015
  • 학위명 : 석사
  • 학과 및 전공 :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본문언어 : 한국어
 
 
초록

아트페어는 갤러리들이 한자리에 모여 미술 시장을 활성화하고 갤러리 간의 정보를 공유하는 등 미술시장의 긍정적 기능을 도모하는 미술 유통 구조이다. 1990년대로 들어서면서 세계가 신자유주의 시장 경쟁체제로 돌입하였고 비엔날레, 아트 프로젝트 등과 함께 아트페어는 빠른 속도로 늘어나게 되었다. 그리고 밀레니엄 이후 글로벌화 된 신자유주의 경제 체제 아래에서 이러한 구조는 한 층 더 강화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주요 국가의 몇몇 아트페어는 규모가 빠르게 성장했고, 미술계 안에서 이행하는 역할의 비중이 급속하게 증대되었다. 갤러리들로서도 아트페어는 중요한 프로모션 전략 중 하나가 되었고, 글로벌 주요 아트페어에 참여하는 것은 갤러리들이 성공을 담보하는 길로 여겨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이렇게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주요 아트페어를 둘러싸고 대안적인 운영 방식을 보여주는 위성 아트페어가 생기면서 메이져 아트페어에 참가하지 못하는 갤러리 및 작가들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아트페어의 개념을 확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메이저 아트페어로 편중된 관심으로 인해 왜곡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동시대 미술 시장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하는 위성 아트페어의 현황을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위성 아트페어가 가져온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여 그것이 시사 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결과를 모색하였다. 위성 아트페어는 메이져 아트페어와 차별화된 운영방식으로 아트페어의 형식적 범주를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위성 아트페어 중에는 큐레이터들이나 이론가, 작가 그룹 등이 창설한 큐레이티드 아트페어(Curated Art Fair)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미술시장 영역 밖의 단체, 비영리 기관 등이 참가하면서 기획 주체를 다변화시켜 기획력을 강화하고 있다. 위성 아트페어는 메이져 아트페어에 참가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신진 갤러리,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신진 작가들이 그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선보일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주요 아트페어에서 부대행사 또는 특별 전시로 구성되며 주요 아트페어의 촉매 역할을 했던 미디어, 뉴 미디어, 설치 등과 같은 매체를 특성화하여 아트페어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큐레이터가 위성 아트페어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을 담당하면서 시장 거래 논리에 얽매이지 않은 합리적인 현장을 많은 대중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더불어 아트페어를 큐레이토리얼 플랫폼으로 전환하여 큐레이토리얼 실천을 실행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동시에 여러 개가 열리는 위성 아트페어로 인해 해당 도시는 예술 축제 기간으로 조성되어 지역이 활성화되고 네트워크 형성으로 활발한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구에 집중되어 있거나, 재정 지원의 범위가 주요 메이져 아트페어에 집중되어 있어 협찬 및 후원에 비교적 취약하여 운영의 지속성이 떨어지는 등의 한계점을 드러냈다. 본 논문은 위성 아트페어가 무엇이고, 이것이 오늘날 어떠한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미술시장 발전에 미친 영향력을 확인하는데 집중했다. 위성 아트페어는 성공적으로 성장한 보수적인 아트페어의 형식과 활동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보완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도전하고 있으며, 주요 메이져 아트페어의 역할을 보완하고 때로는 비판적인 입장에서 비평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

 

An art fair can be an art distribution system that brings galleries together under the same roof to share information, carrying out positive function to invigorate the art market. In the 1990s, when a neo-liberalist market economy stimulated global competition, the numbers of art fairs alongside biennales and art projects increased rapidly. This system has been further consolidated since the new millennium under the globalized neo-liberalist economic structure. Through this process some art fairs have grown quickly in size, taking up expanded roles and realms within the art world. Galleries regard their participation in an art fair as an important promotional strategy and one way to ensure success. So called satellite art fairs, using alternative operation methods, have recently been created around major art fairs. These satellite fairs assumed the role of connecting galleries and artists unable to join major art fairs with art buffs and lovers, expanding the concept of the art fair. This thesis is an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 of satellite art fairs that dedicate themselves to the balanced growth of the contemporary art market. Diverse cases and their properties will be looked at, taking note of any distortion in major art fairs caused by our heavily weighted interest in those primary art fairs. It also analyzes the accomplishments and limits of such satellite art fairs, exploring what they mean. First of all, satellite art fairs have contributed to extending the formal category of art fairs with their different operation methods. These satellite art fairs are curated art fairs created by curators, theoreticians, or artists. Organizations outside the art scene and non-profit institutions join such art fairs, consolidating power of planning by varying curatorial subjects. A satellite art fair plays the role of a platform through which new galleries with no opportunity to take part in major art fairs and rising artists working independently can present their potential. In this kind of art fair, media such as new media and installation that plays a catalytic role in larger art fairs, forming part of its auxiliary event or special exhibition, is used to enhance the uniqueness of the event. At a satellite art fair, the public can enjoy reasonable sites untrammeled by any logic of the market. Moreover, an art fair can be a site for a curatorial platform or curatorial practice. When diverse satellite art fairs take place in a city simultaneously, the city is in a festive mood, animated by the art fairs. This becomes a forum for active exchanges. Nonetheless, these art fairs expose the limitations present without the financial support given to major art fairs. This paper is a quest to define what the satellite art fair is and how it developed, concentrating on its influence on the art market. This type of art fairs redeems the form, role, and problems of successful major art fairs.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문제 1
2. 연구 방법 및 개요 3

Ⅱ. 미술시장의 변화와 국제 아트페어의 전개 5

1. 1990년 이후 미술시장의 특성 5
1) 미술시장 경기 변동의 양극화 5
2) 고가 미술시장의 활성화 9
3) 아시아 미술시장의 성장 10
2. 국제 아트페어의 전개 및 동향 13
1) 아트페어의 증가 및 확장 14
2) 서구 미술시장 중심의 아트페어 17
3) 글로벌 스탠다드형 아트페어 21
(1) MCH Group 22
(2) MMPI 24

Ⅲ. 위성 아트페어의 태동 및 사례연구를 통한 특성 분석 27

1. 위성 아트페어의 출현 및 전개 27
1) 위성 아트페어 출현의 역사적 배경 27
2) 위성 아트페어 출현 동기 31
3) 위성 아트페어 정의 및 범위 설정 35
4) 위성 아트페어 전개 및 현황 38

2. 사례 연구를 통해 본 위성 아트페어의 특성 45
1) 뉴 페어리즘 (New Fairism) 45
(1) 큐레이티드 아트페어(Curated Art Fair) 48
(2) 비영리 단체 참가로 컨텐츠 스펙트럼 확장 53
2) 기획 전략과 운영 방식의 특성화 62
(1) 신진 작가 및 신진 갤러리 중심 63
(2) 아트페어 참가 방식의 다양성 69
3) 장르 특정적 아트페어 76
(1) 미디어 중심 78
(2) 설치 미술 중심 83

Ⅳ. 위성 아트페어의 성과 및 한계 90

1. 위성 아트페어의 성과 90
1) 학예 연구 플랫폼 확장의 가능성 90
2) 예술 감상의 민주화 및 가치 판단의 재 쟁점화 모색 94
3) 네트워크 형성으로 지역 활성화에 기여 98
2. 위성 아트페어의 한계 104
1) 임의적 운영 구조의 한계 104
2) 서구 중심 시장 글로벌화에 관한 비평적 시각 109
3) 다변화 된 전략과 비평적 접근의 필요성 112
3. 한국의 상황 115

Ⅴ. 결론 118


참 고 문 헌 122


ABSTRACT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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