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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 형상회화에 나타난 사진적 재현 연구
김선영 (curator) 조회수:190 210.121.137.7
2018-05-30 15:07:50

한국 현대 형상회화에 나타난 사진적 재현 연구
A Study on the Photographic Expression of the Korean Contemporary Figurative Painting

김선영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 발행기관 : 동덕여자대학교
  • 발행년도 : 2011
  • 학위수여년월 : 2011. 8
  • 학위명 : 석사
  • 학과 및 전공 :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원문페이지 : ⅵ, 92p.
  • 본문언어한국어

 

초록

인류의 탄생과 맥을 같이 하는 회화는 본능적이고 신체적인 특성으로 인해 가장 고전적인 표현 방식으로 유구한 역사를 일구어 왔다. 긴 시간만큼이나 많은 위기와 부흥을 겪어온 회화는 19세기 후반 사진의 탄생 이후 스스로 변혁을 꾀하며 현대미술의 토대를 다졌다. 그러나 사진이 대중화되고 텔레비전, 컴퓨터 등 신매체의 급격한 발전과 인터넷 보급으로 인해 이미지는 가중적 · 인상적인 비율로 양적으로 증가하며, 20세기는 ‘이미지의 문명’이라 불리게 되며 회화는 또 한 번의 위기론을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사진이 탄생했던 시점과 마찬가지로 회화로 하여금 영상매체의 확산 과정에서 점증하는 탈신체화 경향에 대한 효과적인 시각적 비판과 대안적 시각문화 구성의 창조적인 역할을 다시 수행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하여 21세기로 접어든 현재에도 회화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새로운 영역 속에서 회화는 존재방식과 패러다임 자체에 대해 적극적으로 성찰하며 개념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예술이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함께 변화해 오면서 예술의 장르나 범주, 정의는 시대에 따라 늘 변하게 마련이었다. 미술 역시 마찬가지로 새로운 재료의 발견이나 타 매체와의 융합(hybrid)에 따라 항상 변신의 가능성을 열어두었음에도 회화는 여전히 회화로 남아있다. 회화는 2차원 평면이라는 조건에서 3차원의 탐색을 시도해온 역사를 자랑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손에 의한 예술’이란 특성을 벗어날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묘사된 대상이 혐오스럽더라도 그것을 그린 회화는 그 대상에 대한 지식을 가져다주며, 이러한 인식적 차원이 즐거움을 준다고 했다. 회화에 나타난 사진이라는 신기술적 매체의 표현적 특성을 연구해 봄으로써 본 논문은 가장 고전적 표현 방법으로서 존재해 온 회화 장르가 현 시대에 어떻게 적응하고 변화를 포용하며 그 영역을 구축해나가고 있는지, 그로 인해 미뤄보는 회화의 생명력과 그 미래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가장 전통적인 창작과 표현의 방식인 형상회화의 커다란 흐름 속에서 사진이라는 매체적 특성을 포용함으로서 회화에 대해 고찰해온 흔적에 대한 연구이다.
 

The history of painting is as long as the lifespan of humanity. As the most classical expressive method, both with instinctive and figurative aspects, it has been cultivating an immemorial history. In its long history, painting has experienced many moments of crisis and revival. At the time of the introduction of photography in the late 19th century, for instance, it had to seek a revolution and firmed its foundation in contemporary art for that period and its future. However, with the growing popularity of photography and the rapid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TV and the internet, images have increased rapidly. The 20th century was known as "the civilization of the image," and paintings faced yet another crisis. As with the birth of photography, this crisis came to be an opportunity for painting to take a creative role, provide effective visual cultural criticism and an alternative visual cultural commentary on the increasing tendency of post-figuration with the spread of visual and video mediums. Thus, in the 21st century, painting still exists. In a changing art scene, painting actively and introspectively examines its reason for existence and its very own paradigm, and thus is expanding its conceptual boundaries.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art and scientific technology, the genre, category, and definition of art always changes. Visual art also, according to the discovery of new materials or hybrid forms involving other mediums, has opened its doors to the potential for transformation. Despite this, painting still remains as the painting. Although it boasts a history of attempting three-dimensionality in a two-dimensional format, it cannot escape its essential characteristic of being "art by hand." According to Aristotle in his Poetics, even when the described subject is disgusting a painting brings knowledge about its subject - and such recognition gives pleasure. By studying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the new technical medium of photography in painting, this thesis looks at how the painting - which is considered the classical expressive method - is adapting to the current era and embracing changes, while extending its field. The life force of painting is examined and its future contemplated.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용어의 정의 3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7
Ⅱ. 한국 현대 형상회화의 역사와 전개 12
1. 한국 현대 형상회화의 도입과 양식의 구축 12
2. 추상미술과 형상미술의 대립 15
Ⅲ. 한국 현대 형상회화에 나타난 카메라의 기계적 특성 19
1. 클로즈-업(close-up)과 줌-인(zoom-in) 기능 23
1) 전면적 묘사를 통한 일루전과 평면의 지각적 교차 24
2) 확대된 대상의 극사실적 묘사 40
2. 조리개와 셔터(shutter) 기능의 재현 : ‘찰나’의 포착 42
1) 셔터스피드(shutter speed) : 운동성과 시간성의 회화적 재현 43
2) 재현의 탈초점(out of focus)화 46
Ⅳ. 인화물로서의 사진의 특성 재현 54
1. 캔버스(canvas)와 컷(cut)의 변화 54
1) 다각화된 시점과 구도 55
2) 화면 분할로 인한 연속 촬영 기법의 재현 59
2. 회화에 재현된 사진의 색채 61
1) 필름의 반전색 재현 61
2) 인공 광원으로 인한 색채의 표현 63
3. 디지털 프로세스를 통한 이미지의 변형과 해체 66
Ⅳ.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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