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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드리안의 회화가 조형예술에 끼친 영향 - 의상을 중심으로
이희옥 (curator) 조회수:228 210.121.137.7
2018-05-30 14:24:34

몬드리안의 회화가 조형예술에 끼친 영향 - 의상을 중심으로 -
이희옥 (Lee, Hui-ok), 동덕여자대학원 큐레이터학과 큐레이터전공)

 

  • 발행기관 : 동덕여자대학교
  • 발행년도 : 2005
  • 학위수여년월 : 2005. 8
  • 학위명 : 석사
  • 학과 및 전공 :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원문페이지 : 99
  • 본문언어 : 한국어

 

초록

21세기를 맞이한 지금까지도 몬드리안의 예술론인 신조형주의 이론을 표현하는 디자인을 우리는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그의 회화의 특징적인 요소인 수직 수평선에서 많은 디자이너들이 영감을 받았다. 그의 회화는 현대사회의 변화와 함께 자연스럽게 선호하게 된 여러 디자인 요소들을 함축하고 있는데, 그 중 어떤 부분이 현대 조형예술에 영향력을 미치는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조형예술 전반에 걸친 몬드리안의 영향을 조명하고, 특히 의상을 중심으로 그의 회화가 어떻게 의상 속에 표현되었으며 어떤 영향과 발전을 가져왔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몬드리안은 어떠한 모티프라도 철저히 단순화시키면 똑같은 조형적 결과를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깨닫고 선과 색채의 관계 표현만을 요구하는 회화를 완성하는데 이를 신조형주의라 명명한다. 이것은 완전한 추상형태의 창조로써 그 구성적 이미지를 회화만이 아니라 모든 조형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며, 산업사회의 창조적 요구에 적합한 근대예술의 형태적 언어를 창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 완전한 추상형태의 창조는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가져왔다. 건축에서 몬드리안의 이론은 건축가의 사고에 철학적 기반을 제공하였으며, 평지붕을 배열한 건축이 나타났는데 이것은 20세기 중반의 기념비적인 건물, 특히 마천루의 형태를 지배하는 주요한 발단이 되었다. 디자인에서 몬드리안의 회화 이론은 장식적이고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 계산된 완벽을 추구하는 디자인의 효시가 되었으며 시대의 요구에 맞는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심미적으로도 완벽하게 들어맞는 것이었으며 도시의 기계화된 생산품이 디자인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몬드리안 회화의 영향이 의상에서 보이는 시기는 1960년대와 1990년대인데, 의상의 역사에서 이시기는 미니멀리즘이라 한다. 하지만 의상에서의 미니멀리즘과 순수미술의 미니멀리즘은 개념상의 차이가 있으므로 혼동을 막기 위해 두 개념을 구분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니멀리즘 의상을 최소표현(Minimal Expression) 의상으로 정하고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그들 의상의 개념과 표현에 끼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몬드리안이 회화에서 단순화 작업을 통해 순수한 본질에 도달하고자 했던 것처럼, 의상에서도 본질을 추구하고자 형태의 단순화 작업을 시도하였는데 의상에서의 본질추구란 그것이 입혀지는 인체가 된다. 이처럼 의상에서 최소표현(Minimal Expression)은 인체를 표현함에 있다. 최소표현(Minimal Expression) 의상은 본질추구를 위해 모든 선과 형태 및 색채를 단순화시키고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한다. 엄밀하게 수학적인 조화에 의한 형태를 추구하는 이러한 노력은 봉제 방법에서도 나타나며, 이와 같은 단순함의 이점은 시대적 요구인 대량생산을 가속화시킨다. 또한 본질추구의 방법으로 나타난 노출은 인체를 보여줌으로써 본질을 더욱 잘 표현한다. 이처럼 신조형주의 이론은 그전엔 보이지 않던 기하학 형태의 의상을 출현시킴으로써 단순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생산체계에도 변화를 야기했다. 주요어 : 이원성, 신조형주의, 데 스틸, 미니멀리즘, 최소표현, 기하학, 본질추구, 단순화, 대량생산...

 

목차

국문초록
도판목차
사진목차

T. 서 론.....1
1. 연구목적......1
2. 범위 및 방법...3

U. 몬드리안의 예술론.....4
1. 이원성 - 신지학의 영향......4
2. 신조형주의.......6

V. 몬드리안의 회화를 응용한 조형예술........13
1. 몬드리안의 회화이론과 조형예술.........13
2. 건축에 표현된 몬드리안의 회화적 요소........17
3. 디자인에 응용된 몬드리안 회화의 조형적 개념......25

W. 몬드리안 회화와 의상.....................37
1. 신조형주의 개념의 의상 출현 배경과 용어정의........37
2. 몬드리안 회화의 개념적 영향................44

X. 몬드리안 회화의 의상에의 발현............49
1. 기하학적 단순성 ..............................49
2. 본질로서의 인체 ..............................57
3. 색채의 상징성 .................................65

Y. 결 론.................73

참고문헌.................76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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