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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특수성 미술의 유형 연구 - 로버트 스미슨, 다니엘 뷔렌, 리차드 세라를 중심으로
박현정 (curator) 조회수:248 210.121.137.7
2018-05-30 14:21:56

장소 특수성 미술의 유형 연구 - 로버트 스미슨, 다니엘 뷔렌, 리차드 세라를 중심으로
박현정 (Park, Hyun-Jung,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발행기관 동덕여자대학교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

장소 특수성은 1920년대 작품의 공간에 대한 인식을 시작으로, 1960년대부터 전통적인 미술과 미술관의 관습을 벗어나면서 등장한다. 미술의 장소에 대한 인식은 작품과 전시 방법을 변화 시키고, 미술관의 제도성을 타파한다. 또한 관람객의 경험을 미술 요소로 도입한 미니멀아트를 중심으로, 관람객에 대한 인식은 작품의 감상 방법을 변화 시킨다. 따라서 장소 특수성 미술은 작품을 포함하고 그것을 둘러싼 총체적인 환경이다. 이처럼 작가, 작품, 전시 공간, 관람객에 대한 관점의 변화로 형성된 장소 특수성은 다양한 전시 방법과 함께 여러 가지 유형의 미술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 유형은 대지미술에서 제도적 미술관의 제한된 공간이 공간 이상의 의미로 확장되는 장소 특수성이다. 작품과 자연환경이 결합함으로써 등장한 대지미술은 작품의 비영속성 때문에 사진이나 실재 장소의 단편 등을 미술관 안으로 가져오는 전시 방법을 취하게 된다. 이와 같...

 

목차

Ⅰ. 서 론 1

Ⅱ. 장소 특수성 미술(Site-Specific Art)의 형성 과정 4
1. 장소 특수성 미술의 정의와 등장 배경 4
2. 전시 공간의 탈 제도화 9
3. 작품 감상 방법의 변화 13
1) 조각의 경험 13
2) 주체로서의 관람객 16

Ⅲ. 대지미술(Land Art)에서의 장소 특수성 19
1. 미술영역의 확장 19
2. 비물질성 23
1) 논사이트(Non-Site) 23
2) 사이트(Site)/논사이트의 변증법 28
3. 유동성 33

Ⅳ. 인시츄(In Situ)와 아트워크(Artwork)의 역동성 39
1. 제도 비평 40
1) 레디메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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