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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 국ㆍ공립 미술관의 기획전시 비교연구
한미애 (curator) 조회수:201 210.121.137.7
2018-05-30 14:14:33

한국과 일본 국ㆍ공립 미술관의 기획전시 비교연구
한미애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발행기관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원문페이지 vii, 221 p.
  • 본문언 한국어
 
초록

미술관은 사회와 역사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필연적 제도이며 한 국가의 문화 정책과 의식을 가늠하고자 할 때 우선적 지표를 나타냄과 동시에 문화적 상징체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나아가 2000년을 전후하여 급진적으로 발전한 지식기반 및 정보화 사회를 배경으로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문화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한 나라의 문화 지표는 국가 전체의 신임도와 경쟁력을 결정짓고 그 결과 각종 산업에까지 직ㆍ간접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경제 논리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 한 국가의 정체성을 총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문화의 핵심기관인 미술관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논의의 필요성이 우선되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ㆍ일 국립미술관의 기획전시 비교 연구’ 라는 주제를 통하여 특히 한국의 국ㆍ공립미술관들이 문화적 상징체로서 기능을 다하고, 나아가 세계 문화교류의 중심 현장으로서 그 역동적 역할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발전적 방안 모색과 제안을 목적으로 일본의 국ㆍ공립미술관에서 열렸던 기획전시들을 우리의 전시들과 비교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우선 기반이 되는 한ㆍ일 국ㆍ공립미술관의 개념과 정책을 분석 했다. 즉, 한국과 일본의 국ㆍ공립 미술관의 일반적 개념과 역사와 그 발전 과정에서 파생된 역할과 운영체제, 전문 인력 제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국립미술관과 공립미술관의 차이를 분류하여 정책과 제도를 분석하고, 학예사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두 번째는 한국과 일본의 국ㆍ공립 미술관의 기획전시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기획전시의 역할, 운영, 예산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기획전시는 미술관의 교육ㆍ수집ㆍ홍보 등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며, 그 중에서도 미술관의 성격과 취지를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데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전시담당자 역할의 중요성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한국의 국ㆍ공립 미술관은 현실적인 여건 상 제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그것은 여러 차례 지적되었던 것처럼 서양의 예와는 판이하게 다른 미술관의 역사와 현실 때문이기도 하고, 행정직 중심의 인력 운용과 불필요하게 규제가 많은 행정 제도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한 현실에서 이상적인 이론만 앞세워 대안 없는 비판과 비현실적인 제언을 거듭하는 것도 미술관의 발전에는 걸림돌이 될 뿐이다. 그러므로 세 번째에서는 이러한 한국 국ㆍ공립 미술관의 현실을 감안하고 이와 같은 배경에서 바람직한 기획전시란 과연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기존의 기획전시를 면밀히 조사하였다. 여기서는 한국 국ㆍ공립 미술관의 현실을 파악하기 위한 수단으로 우선 한국의 주요 국ㆍ공립 미술관의 설립 배경과 운영 현황을 살펴보았고, 기존 기획전시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다음에, 같은 맥락에서 일본의 사례를 분석했다. 이처럼 기획전시를 방법론으로 삼아 한국과 일본 국ㆍ공립 미술관의 기획전시 사례를 비교 분석한 이유는 두 나라의 미술관 현실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이 극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한국 국ㆍ공립 미술관은 정체성과 설립 취지가 분명하게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책적으로 설립된 경우가 통상적이어서 각 미술관의 특성에 부합되는 기획전시 사례가 미흡하고, 각종 미술대전ㆍ공예대전ㆍ서예대전 등 기획전시라고 분류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전시도 기획 전시로 개최된 것이 드러났다. 단발성 전시가 많아서, 기획전시를 위해 많은 예산과 노력을 들인 것을 감안한다면 비효율적이라는 문제점도 드러났다. 반면 일본의 국ㆍ공립 미술관은 미술사적으로 이미 검증된 외국, 특히 유럽과 미국의 작품을 위주로 한 전시가 많아서 전시의 주제가 다양하지 못하다는 한계가 드러났다. 하지만 이 경우 철저한 사전준비와 공동주최ㆍ순회전시, 전시 기간의 장기화 등을 통해 경제적인 낭비 요소를 최소한으로 줄이려는 시도는 긍정적인 면으로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마지막 부분에 이르러 양국 국ㆍ공립 미술관의 기획전시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토대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전시유형으로 미술관의 정체성확립, 주제의 다양화, 미술관 네트워크의 강화, 관람객과 소통을 위한 전시 기획의 예를 들어 제시하였으며, 유사기관 연관체제 구축과 민간단체 후원의 활성화의 필요성 및 전문적인 전시 기획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미래의 기획자상(像)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기획전시를 통한 국ㆍ공립 미술관의 위상 정립과 사회적 역할 규명에 접근할 수 있고, 또한 관람객과 소통을 위한 기획 전시의 일차적 단계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미술관 제도가 안고 있는 유ㆍ무형의 문제점 아래에서 전시 기획을 하는 실무자들을 위한 자료가 될 뿐 아니라,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지표를 제시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 ⅴ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제 2 장. 한국과 일본 국ㆍ공립 미술관의 현황과 제도 = 7
2.1. 국ㆍ공립 미술관의 개념과 역할 = 7
2.2. 한국과 일본의 국ㆍ공립미술관 역사와 운영체제 = 10
2.3. 한국과 일본의 국ㆍ공립 미술관의 전문 인력 제도 = 28
제 3 장. 한국과 일본의 기획전시 운영체제 비교 분석 = 41
3.1. 기획전시의 정의 = 41
3.2. 기획전시의 운영 = 45
3.2.1. 기획전시 운영방식 및 현황 = 45
3.2.2. 기획 전시의 예산 = 47
3.3. 기획전시담당자의 역할 및 과제 = 52
제 4 장. 한국과 일본의 기획전시 비교 분석 = 58
4.1. 한국과 일본 국ㆍ공립 미술관의 기획전시 개관 = 58
4.2. 한국과 일본 국ㆍ공립 미술관의 기획전시의 비교 분석 = 77
4.2.1. 기획전시의 장르 분석 = 79
4.2.2. 기획전시의 주제 분석 = 84
4.2.3. 기획전시의 기간별 분석 = 90
4.3. 한국과 일본 국ㆍ공립 미술관 기획전시의 특성과 문제점 = 96
제 5 장. 기획전시 분석을 통한 미래적 방향 제시 = 101
5.1. 국ㆍ공립 미술관의 기획전시 실례를 통한 미래적 방향제시 = 101
5.1.1. 미술관의 정체성 확립 = 101
5.1.2. 기획전시 주제의 다양화 = 105
5.1.3. 미술관간 네트워크 구축 = 108
5.1.4. 관람객의 참여와 소통의 전시 = 111
5.1.5. 전시의 비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민간후원의 활성화 = 115
5.2. 전문적인 전시기획자의 자세 = 117
5.2.1. 전시기획자의 의식 개편 = 118
5.2.2. 연구자로서의 기획자의 자세 = 120
5.2.3. 전시의 교육적 차원인식 = 120
제 6 장. 결론 및 제언 = 123
6.1. 요약 및 결론 = 123
6.2. 제언 = 127
Abstract =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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