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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의 e-브랜드 마케팅 연구 및 활용방안
송희나 (curator) 조회수:166 210.121.137.7
2018-05-30 14:11:56

미술관의 e-브랜드 마케팅 연구 및 활용방안

송희나 (Song, Hee-na,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발행기관 : 동덕여자대학교
  • 발행년도 : 2005
  • 학위수여년월 : 2005. 2
  • 학위명 : 석사
  • 학과 및 전공 : 일반대학원 큐레이터학과
  • 본문언어 : 한국어

 

초록

오늘날 미술관은 새로운 모습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현대 사회는 산업화되고, 정보화되며, 글로벌화 됨에 따라서 사회적․경제적․문화적으로 많은 변화의 양상을 띠게 되었고, 문화적 요소 중의 하나인 미술관의 의미와 역할에 있어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미술관은 더 이상 그 어원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신에게 상납 받쳐진 기증물을 보관하는 신전의 역할이나 오랫동안 주요 기능이 되어온 특권층의 사회적 지위와 권위의 산물로서의 예술품을 수집 보관하는 장으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날 미술관은 예술품을 수집하고 보존, 연구 조사하는 기본적 기능에서 나아가 대중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대중의 참여를 도모하는 교육의 장이자 여가와 재충전의 공간인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즉 현대적 개념의 미술관은 공공 문화 속에서 보다 폭 넓은 대중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증진해야 하는 문제가 중요한 의무로 대두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미술관 소통의 문제를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이라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해서 풀어보는 데 의의를 둔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사회의 모든 활동 주...

 

목차

국문초록 ⅳ

Ⅰ. 서론 1

Ⅱ. e-브랜드 마케팅의 배경과 개념 4
1. 마케팅의 이해와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4
2. 인터넷에서의 브랜드 마케팅 13
3. 경영전략으로서의 e-브랜드 마케팅 21

Ⅲ. 미술관과 e-브랜드 마케팅 27
1. 커뮤니케이터로서의 미술관 27
2. 미술관의 e-브랜드 마케팅 32
3. 전략적인 미술관 e-브랜드 마케팅 39

Ⅳ. 국내외 미술관의 e-브랜드 마케팅 사례 분석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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